본문 바로가기
매일 한장/심리법칙N명언

[매일한장 심리학법칙] 약으로 인해 마치 다 나을 것 같은 플라시보 효과(가짜약 효과)

by 나^^ 2021. 3. 18.

[심리학] 매일한장 심리학법칙 - 플라시보 효과

 

안녕하세요. 

컬러와 함께하는 핑크스마일

컬러풀로그의 핑스입니다♥

 

'플라시보 효과' 어디서

많이 들어보신 거 같지 않나요??

 

우리 나라말로 하면 가짜약 효과!

라고 지칭되는 심리학법칙이에요ㅎㅎ

 

그럼 가짜약효과이자

플라시보효과(Placebo Effect)가

무엇인지

매일 한장 심리학 법칙의 

핑스와 함께 알아봐요!

가짜약 효과(Placebo Effect)

'플라시보 효과'는 병에 대한

약효가 아예 없는 약을 투약 후 
약을 먹은 덕에

병이 치유된 것과 같은

효과를 보는 현상을

'가짜약(플라시보)효과'라 해요!

 

가짜약 효과=플라시보효과=위약효과
한자어로 위약효과라고도 부릅니다!

즉, 플라시보(Placebo)란, 
생물학적으로 어떤 효과가도 없는 
중성적인 물질인 가짜약으로, 
이것을 투약 후 효과가 나타날거라고

믿는 사람들에게 실제로 효과가

있는 물질이나 약물을 뜻해요!   

 

 

플라스보 또는 플라세보(Placebo) 

라는 이름은

'내가 기쁘게 해주지.'

라는 뜻의 라틴어에서 파생됐어요

 

이것은 실제로 의학적으로

어떤 효과도 없는 것인데,

사람의 마음가짐과 신념으로

인해 효과가 나타나는 거죠.

이 효과는 임상실험을 통해

밝혀진 효과인데요.

 

임상실험에서 대조군에 어떤 효과도

없는 약을 처방하여 먹었지만

병이 호전되었다는 사례가 있어요.

 

하지만 이 효과는 사례에 불과해요.

 

이것은 이만큼 자신이

어떻게 마음을 먹느냐에 따라

건강도 많은 것이 바뀐다를 보여주는 거죠.

 

그렇지만 실제 의학적으로는

플라시보는 효과없음으로 여겨집니다.

 

그러니 건강에 대해서는 반드시

실제 의학을 믿는게 맞죠!

 

건강하다고 지나치게 믿어

건강관리를 소홀한다거나

건강검진을 안한다거나 하면 안되요!

 

당신의 현재 생각이
당신의 미래 인생을 
창조해가고 있는 것이다.

-더시크릿 (책 The Secret,2007)

플라시보 효과 그리고

책 더 시크릿에 나온 말을

보면 사람의 생각이

그 사람의 인생에 얼만큼

영향을 많이 주는지 알려주는데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저는 개인적으로 정말 맞다고 생각해요

내가 생각한대로 나의 눈은 그리고

나의 마음은 그대로 세상을

바라보기 때문에요.

 

 

사실 마음먹기 또한 경험에서

우러러 나오는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안좋았던 일들이 있던 과거에 비해

오늘은 사소하지만 좋은 일이 있다면

위안이 되고 그 위안을

크게 생각 할 수 있는지 없는지는

자신의 마음에 달렸으니까요. 

 

한번 두번 해보면서 연습하다 보면

내가 원하는 마음먹기가 쉬워질 날이

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요즘 코로나19로 지쳤을 수 있지만

춥고 해가 짧은 겨울이 가고

꽃이 피고 따뜻한 봄이 오는 걸 생각하고

느끼려고 노력해본다면

지금의 지친 마음이 겨울의 눈이 녹듯이

사라지지 않을 까 생각됩니다.

 

이 플라시보 효과와 반대 효과로

노시보효과가 있는데요.

 

이건 다음에 알아보도록해요!

 

2021.02.25 - [컬러 이야기/심리법칙N명언] - [심리학] 매일한장 심리학법칙 - 피그말리온 효과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