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러 이야기/컬러N역사N문화N심리효과

당신이 몰랐던 노란색의 심리적&역사적&문화적 의미와 상징 그리고 노란색 심리효과

by 나^^ 2021. 2. 25.

컬러 이야기/컬러N역사N문화N심리효과

[핑스의 컬러이야기/색채명언] 

노란색의 심리적&역사적&문화적 의미와 상징 그리고 심리효과

안녕하세요. 
컬러와 함께하는 핑크스마일 블로그의 핑스입니다♥

 

슬슬 겨울이 가고 봄이 오는게 느껴지시나요??

저는 봄하면! 노란색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봄에 피어나는 개나리에요! >_<

그 노란색에 대해 오늘 알아봐요!

 

-고흐의 노란색 색채 명언 한줄-

태양과 햇빛을, 나는 달리 표현 할 수가 없어 노란색,
옅은 유황색,연한 황금빛 레몬색이라 부른다.
이 얼마나 아름다운 노랑인가!

-빈센트 반 고흐

가시광선 스펙트럼에서 노란색주황색과 녹색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색상이에요!

노란색은 가시 스펙트럼의 가장 밝은 색상이며 사람의 눈으로 볼 때 가장 눈에 띄는 색이랍니다!

 

역사적으로 노란색은 어떻게 쓰였을까요?

예로부터 노란색 안료는 널리 사용 가능했기 때문에 예술에서 처음으로 사용된 색상 중 하나 였어요.

 

그 예로 보자면 프랑스의 Lascaux 동굴에는 17,000년 된 노란 말 그림이 있어요!

초기 기독교 교회는 노란색이 교황과 관련된 색으로 사용되었다네요! 아마 금색과 가장 가까운 색 중 하나이기때문 아닐까 조심스레추측해봐요:)

중국에서는 밝은 노란색이 중세시대 중국 왕국의 색으로 황제와 그의 가족 만이 입을 수 있었어요!

저도 앞으로는 많이 입어 봐야지 했던 대목이에요 ㅎㅎ 또한 특별한 손님은 노란색 카펫으로 환영 받았어요.

지금까지 노란색이 쓰여진 역사를 돌아 봤어요!

노랑색이 동양과 서양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한번 보도록 해요!

유럽, 캐나다, 미국 및 기타지역의 노란색에 대한 설문 조사에서 노란색은 사람들에게 즐거움, 온화함, 유머 및 자발성과 가장 자주 연관되는 색이지만 이중성, 부러움, 질투, 탐욕 및 소심함과도 관련이 있다고 했답니다.

또 다른 문화를 가진 국가인 이란에서는 창백함, 질병 이라는 의미를 노란색이 내포하고 있으며 반대로 지혜와 연결을 의미하기도 한다네요. 이란에서는 조금 다른 의미인거 같죠??

중국과 많은 아시아 국가에서는 행복, 영광, 조화, 그리고 지혜의 색으로 간주된다 해요!

 

놀랍지 않나요? 각 나라마다 같은 색으로 이렇게나 다른 견해를 보이네요! 여러분에게 노란색은 어떤 의미인가요?

노랑이 갖는 긍정적 / 부정적 심리적 특성

노랑색의 긍정적인 특성은 낙관주의, 열정, 자신감, 독창성, 지혜, 분석적 사고, 재미, 창의성이 있어요.

모든 색이 그렇듯 노랑도 긍정적인 특성과는 반대로 부정적인 특성도 있답니다.

노랑색의 부정적인 특성비판적, 참을성 없음, 충동적, 이기 주의자, 비관 주의자, 콤플렉스, 비겁함 나타내기도 한다네요

 

 긍정적인 특성만큼이나 부정적인 특성도 다양한데요. 긍정적인 이미지만 떠오르던 노란색에서 부정적인 이미지의 단어를 보니 또 그런 성향을 보여주었던거 같기도 한거같은 기억이 나네요!

당신이 모르는 노랑의 심리적 효과 (시각/기분/감정)

노란색을 보면 기분이 따뜻해지지 않으신가요?

 

이런 노란색에게는 많은 의미가 있답니다! 노란색은 채도에 따라 다른 의미를 지니는데요! 한번 보도록 해요ㅎㅎ

 

밝은 노란색(bright yellow)은 마음을 맑게하는 데 좋아요

레몬 옐로우(lemon yellow)는 삶의 질서가 필요함을 의미하며

담황색(Citrine yellow)은 심각한 책임을지지 않기 위한 정서적 불안정과 속임수를 나타내고

크림노란색(cream yellow)은 새로운 아이디어의 창조를 촉진시키는 색상입니다.

 

Yellow (#FFFF00)

Turbo (#FFCC21)

Moon Yellow (#F0C420)

Vivid Yellow (#FFE302)

Golden Yellow (#FF8C00)

그러나 노란 색상이 너무 희미하면 자신감이 부족을 의미하고 어두운 노란색은 냉소적이며 불평이 많은 사람의 색상으로 우울함, 사랑의 부족, 심지어 우울증의 존재를 나타내는 색이랍니다!

 

앞에서 언급했듯 노란색은 행복과 쾌활함담당하는데요.

노랑은 태양이 비추는 색, 또는 밝은 빛과 창의력을 뜻해요.

또한 노란색은 깊은 사고와 지각이 있는 우리 뇌의 왼쪽에 영향을 미친답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튀어 나왔을 때 머리 위에 밝은 노란색 전구가 있는 ​거로 많이 표현하는데요.

이는 그냥 만들어진 이미지가 아니라 논리적인 해결책을 찾을 때 우리가 더 창의적이 되도록 노란색이 사고 과정의 장애물을 없애준다는 뜻이랍니다!

​따라서 열심히 공부해야한다면, 또는 까다로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거나 무언가를 알아 내야한다면

밝은 노란색을 가까이에 해보세요!!

 

그저 보는 것만으로 우리의 삶에 변화를 줄 수 있다니 놀랍지 않나요?

창의적인 생각을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요즘에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색상이 아닐 수 없는 거 같습니다!

이상 노란색의 심리적&역사적&문화적 의미와 상징 그리고 심리효과까지 알아보았어요!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다른색 포스팅 보러가기▼

 

빨간색

주황색

초록색

파란색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