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러 이야기/컬러N역사N문화N심리효과

신비로운 색, 보라색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심리적 의미, 상징, 특징& 보라색 심리효과[핑스의 컬러테라피/보라색명언한줄]

by 나^^ 2021. 3. 30.

[핑스의 컬러테라피/ 초록색 명언 한줄] 

 

신비로운 색, 보라색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심리적 의미, 상징, 특징& 보라색 심리효과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핑크스마일 컬러풀로그의 핑스입니다♥

 

저번 검정색에 대한 포스팅에서는 심리적 역사적 문화적 의미에 대해 알아봤지요?ㅎㅎ

​이번에는 컬러 중에서도 신비로움이라는 색과 잘 어울리는 보라색에 대해 알아보아요!

 

보라색의 소품이나 옷을 많이 갖고 계신가요?

저는 오늘 보니 보라색을 가진 소품은 제 주변에 딱 하나!

바로 침대 위에 놓인 보라색 이불이 있더라구요 ㅎㅎ

주위에 보라색 소품이 하나도 없나요?

그렇다면! 오늘 저의 포스팅에서 보라색에 대해 많이 알고, 보라색을 많이 보고 가시길 바래요 ㅎㅎ

 

 

 

-프린스 보라색 색채명언-

너를 슬프게 하려던 건 아냐.
너를 아프게 하려던 것도 아냐.
너의 웃는 모습을 단 한 번만 더 보고 싶었어.
보라색 비를 맞으며 웃는 너의 모습을.

Prince Rogers Nelson(가수), Purple Rain 중에서

 

 

 

역사/문화/심리적으로 보는 당신이 모르는 보라색의 의미/상징/특징

빨강과 파랑의 중간색인 보라색!

보라색은 우리가 눈에 보이는 가시광선 영역에서의 색상 중 가장 파장이 짧은 색상이랍니다!

 

Lilac(C8A2C8) Lavender(E6E6FA) Purple(800080) Violet(7F00FF)

 

보라색은 다른 나라에서 그리고 세계에서 어떤 의미와 특성을 갖은 색일까요?

유럽과 미국의 현대 설문 조사에 따르면 보라색은 희귀성, 진귀함, 왕족, 마술, 미스터리 및 신앙심과 가장 관련있는 색상으로 여긴다고 해요!

그리고 분홍색이 섞인 보라색은 에로티시즘, 여성스러움, 유혹과 관련이 있는 색으로 고려된다네요!

여러분이 느끼시기에 어떤가요? 조금 공감이 가실까요?ㅎㅎ

어떤 역사적 배경으로 인해 보라색에 이런 의미가 담기게 되었을까요?

보라색은 오랫동안 왕족과 관련이 있는 색이었어요. 그 이유는 고대부터 보라색 염료는 매우 비쌌기 때문이랍니다.

특히 로마 행정관들은 보라색의 제복을 입으면서 비잔틴 제국과 신성로마제국의  통치자들이 입는 황실색이되었어요.

게다가 나중에는 로마 가톨릭 성직자인 주교들이 입는 옷의 색으로 쓰였답니다.

보라색 옷 하나 쯤은 갖고 있으면 좋을 거 같네요 ㅎㅎ

 

 

보라색의 긍정적/부정적 의미는 뭘까요?

보라색의 긍정적인 특성은 앞서 말했듯 영성, 강력한 힘, 왕족, 마술, 화려함, 예지력, 우월함, 평온, 진정성, 치유, 희망, 고귀함, 권력, 신비함을 나타낸다고 해요.

보라색의 부정적인 특성은 악, 우울함, 불안, 상처, 갈등, 이질적, 타락, 내향성, 죽음, 독극물, 광기, 폭력, 어둠, 억압, 속물 근성, 비정상적 성욕, 교만을 나타내기도 한다네요!

 

뭔가 보라색은 평소에 많이사용하지 않는 색이다보니 저에게는 생소함이 있었어요.

​하지만 오늘 보니 매력이 다분한 색상이었네요 ㅎㅎ

보라색 명언
나는 마침내 대기의 진정한 색을 발견했다.
그것은 보라색이다. 신성한 공기는 보라색이다.
앞으로 3년 뒤에는 모두가 보라색으로 작업할 것이다.

-클로드 모네, 예술가-

클로드 모네의 색채에 대한 명언인데요.

모두가 보라색을 작업할 것이라는 말을 할만큼 화가 모네에게는 보라색이 매우 매력적인 색상이었다는 걸 짐작하게 하는 말이에요.

 

 

보라색의 심리적인 효과(감정/기분/시각적)

파란톤의 색상은 휴식과 안정을 가져다 준다면 빨간톤의 색상은 지혜와 감각의 느낌을 만들어 종합하게 도와준답니다.

이게 보라색과 무슨 상관이냐고요?ㅎㅎ

 

보라색은 파란색의 차분한 안정감과 빨간색의 격렬한 에너지가 결합해 만들어진 것이 보라색이랍니다! 

 

보라색이 갖는 의미는 종종 왕족, 귀족, 사치, 권력, 야망, 부, 사치, 창의성, 지혜, 존엄성, 웅장함, 헌신, 평화, 자부심, 신비, 독립, 마법이 있다고 했었어요. 보라색은 독립성과 우아함을 나타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적절히 사용하면 유용한 색상이에요!

 

 

일반적으로 보라색은 신비주의와 마법과 관련있는 색상으로 호기심을 자극하고 신비함과 미지의 감각을 전달하는 색상이기도 해요. 그렇기에 보라색은 빨간색과 마찬가지로 창의력을 자극하는 색상으로 쓰이기도 해요.

따라서 근처에 보라색이 있다면 새로운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열정과 성취감을 불러 일으킬 수 있어요

 

엄청난 색이지요? ㅎㅎ

 

보라색이 생리학적으로 주는 효과로는 심신을 진정시키는 진정 효과가 있어요!

보라색은 정신을 깨우고 영감을 주는 색이기도 하지만, 푸른 색조를 지닌 보라색은 진정효과를 느끼게 하여 혈압과 심박수를 낮추는 역할하곤해요!

 

 

밝은 보라색빨간색이 기본적으로 많이 깔려 있기 때문에 여성적 또는 낭만적인 에너지로 변화시켜줍니다!

따라서 꿈 같은 어린시절에 대한 그리움이나 향수에 젖게 만드는 효과가 있어요.

밝고 진한 보라색고귀함과 지위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앞에서 말한 것처럼 상황에 따라 적절히 사용하면 많은 도움을 가져다 주는 색상입니다.

 

그러나 어두운 보라색은 기본적으로 빨간색보다 파란색이 더 많이 섞여있어 슬픔과 좌절감을 끌어내니 사용하는데 조심스러울 필요가 있는 거 같아요!

 

 

이상 보라색의 심리적&역사적&문화적 의미와 상징 그리고 심리효과까지 알아보았어요!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까지

 

 

다른색 포스팅 보러가기▼

 

빨간색

주황색

초록색

검정색

320x100

댓글